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RLTrader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작업0-13-

by 인터넷떠돌이 2018. 12.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제서야 일련의 작업을 마무리하는 포스팅을 올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번 작업에서 겨우 겨우 제가 원하는 대로 기계학습을 일으켜서 결과를 원하는 곳에다가 저장을 하는 데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먼저 확인을 위해서 위 스크린샷과 같이 그냥 지정을 하는 식으로 해서 일단 시도를 해 보도록 합니다.



일단 강화학습 10 에포크는 제대로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는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모델은 제대로 제가 지정하는 위치에 저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는 있는데.....




일단 로그는 기존처럼 PyCharm프로젝트가 있는 폴더에 바로 저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번 위 스크린샷과 같이 만들어 보아서 다시한번 시도를 해 보았습니다만.....



보기좋게 에러만 뜨고서 전혀 작업이 안 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알고 봤더니 어디가 문제인가 했더니, 폴더가 존재하지 않아서, 전혀 저장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던 것 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위 스크린샷의 붉은색 박스에 있는 것처럼 if문으로 체크를 하고 나서, os.makedirs()메소드로 경로에 폴더를 지정해 주는 것 입니다.



이렇게 했더니 이제서야 제가 원하는 대로 제대로 기계학습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계학습의 로그역시 제가 원하는 폴더안에 하위폴더를 생성해서 저장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헥 하는 것으로 일련의 작업-유저 인터페이스에서 기계학습을 하는 것은 확인할 수 있었는데, 아마 다음 포스팅 부터는 이제 백 테스트라고 해서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떻게 해서 강화학습을 얻은 모델이 얼마나 제대로 된 수익을 내는지를 보는 과정이 남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