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5 독학 & 게임 제작

유니티5 독학하기 그18번째 걸음-데이터 베이스 작업 실습하기

by 인터넷떠돌이 2017. 6.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니티5의 소셜네트워크 게임을 만들기 위한 밑작업중 하나인 홈페이지 계정을 제공해주는 업체에서 데이터 베이스 작업을 했으며, 그 내용을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먼저 호스팅어 계정으로 가서, 위 스크린샷에 보이는 데이터베이스 메뉴에서 phpMyAdmin으로 들어가서 내 데이터 베이스에 입장을 하도록 합니다.



지난번에 제 계정에 모든 데이터 베이스를 삭제했기 때문에 아무런 테이블도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테이블작업이라고 했지만, 저는 카페24계정이 아닌, 호스팅어 계정을 쓰기 때문에 많이 헤메었는데, 일단 위에 있는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이, Operations라는 항목을 클릭해서 Create table이라는 항목으로 가도록 합니다.



테이블 이름은 테스트 테이블로 정하였으며, Column의 갯수라고 열의 갯수는 2개로 지정을 하였습니다.



Go 버튼을누리고 나서 뜨는 화면입니다. 일단 이렇게 생성이 되었으면, 이제 아래의 스크린샷과 같은 내용을 입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 name와 age로 지정을 하고, 데이터의 타입은 문자열을 의미하년 VARCHAR을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Length/values라는 항목은 지정할 문자열의 길이한계를 지정하는 것인데, 20을 입력하도록 합니다.



그 다음에는 SQL이라는 쿼리문을 입력할 차례인데, 호스팅어에서는 위 스크린샷에 붉은색 밑줄을 친 아이콘을 눌러서 작동시킵니다. 그리고 나서 위에서 쿼리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첫 시도롤 데이터를 입력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타이핑을 하도록 합니다.


Insert into 데이터베이스명 (name,age) values ('name에 들어갈 값','age에 들어갈 값')


이렇게 입력을 하도 위 스크린샷에 나온 하단의 Go버튼을 누르도록 합니다.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무언가 제대로 입력이 안 되었다고 하는데, 정확히는 제가 데이터 베이스명을 입력한 것이 잘못되었다는 메세지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데이터베이스 명 대신에 테이블 이름을 입력하였습니다. 


Insert into 테이블 이름 (name,age) values ('name에 들어갈 값','age에 들어갈 값')



이번에는 제대로 값이 들어갔다는 메세지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값을 확인해 보기 위해서 phpAdmin을 새로고침을 하도록 해 보겠습니다.



제가 의도한 대로 제대로 이름과 나이가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으로 데이터베이스안에 원하는 값을 입력하는 것은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Insert메뉴를 이용해서 2명분의 데이터를 입력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제 경우에는 한번 입력한면 2번 중복이 되어서 입력하는 일이 생겨서 추가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만, 어떻게 2명분의 데이터밖에 되지 않아서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여러명의 데이터면 어떤 어려움이 생길 것으로 추정이 되는데, 이런 점에서는 무언가 심각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는 검색을 하는 SQL쿼리문을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스크린샷에 표현된 문장은 바로 age가 20인 사람을 찾는 쿼리문입니다.



Go버튼을 누르자, 위 스크린샷처럼 Lee만 뜨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으로 [실전! 유니티5로 소셜네트워크 게임 만들기]란 책에서 어느정도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부분에 대한 실습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유니티5와 웹 호스팅 계정과의 연계가 다루어 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