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10 period 결과의 분석 -2-

by 인터넷떠돌이 2020. 6.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RSI기반으로 만들어진 결과를 가지고서 어떻게 작업을 했고, 그 결과를 엑셀로 정리를 하였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동평균선과 표준편차를 가지고서 나왔는 결과를 가지고서 어떻게 결과를 정리해 볼까 합니다. 아직까지는 그렇게 의미있는 큰 결과는 없기는 합니다.

 

일단 이 결과를 정리하기 위해서, 역시나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우선 이동평균선의 결과를 다 하나로 정리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표준편차에 2배를 해준 결과와 3배를 해준 결과를 한번 비교해 보도록 합니다. 우선 최종적으로 나온 계좌의 액수를 가지고서 통계학적 처리를 시작하기 위해서 F 검정 부터 먼저 들어가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T검정을 했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일단 여기서 나온 결과를 가지고서 비교해 보고자 하면, 우선 2배를 했는 결과가 확실하게 유의차가 있는 상황에서 더 많은 수익을 거두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일만에 10만원 넣고서 8만원을 벌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표준편차에 3배를 한 결과와 4배를 한 결과를 비교해 보니, 여기서는 3배를 한 결과가 더 유의차 있게 수익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4배와 5배의 차이를 한번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만, 이게 의미가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를 정도의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일단 4배의 경우에는 그나마 거래가 있었지만, 5배의 경우에는 아예 거래가 일어나지도 않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봐야할 것으로는 손절매 횟수인데, 일단 4자리에 달했던 RSI지수보다는 상황이 괜찮은 것으로 보여서 일단 통계학적 처리에 들어가 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는 손절해 횟수가 3배를 했는 조건에서는 유의차가 있게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익도 줄어들고 동시에 손절매 횟수도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3배와 5배의 차이에는 유의차가 0.5이면 있을까, 상정했는 0.05에서는 없다고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줄어들긴 4배에서 줄어는 들었는데, 이게 유의차가 없다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그리고 5배와의 비교는 일단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아예 거래가 없어서 그저 손절매도 없는 이 상황에서는 비교를 한다는 것 자체가 무슨 의미가 있는지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런 이유로 해서, 일단 여기서의 분석은 이만 마치도록 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다음 조건에서 나온 결과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반응형